티스토리 뷰
신용점수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은 등급이나 점수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의도치 않게 점수를 떨어뜨리는 습관에 대해 설명드리고 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 등급 제대로 이해하기
신용점수 혹은 등급이라고 하면 벌써 어렵게 느껴지고, 굉장히 복잡할 거란 생각이 드시나요?
한 번만 제대로 이해하면 앞으로 금융생활에 너무나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신용등급으로 시작한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 위험 평가 지표입니다. 허나 최근에 들어 등급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늘면서 좀 더 유연한 평가체계인 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용점수가 왜 우리가 알아야 하고 높여야 할까요?
우리는 평생 금융기관과 거래를 합니다.
예금 / 적금 / 신용카드 / 대출 / 주식 등등 수 많은 금융거래를 할 때 거래 승인 혹은 거부 등의
기준이 되는 것이 이 신용점수 입니다.
점수는 0점부터 1000점 까지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용이 좋다는 것입니다.
1000점에 가까울수록 예전 우리에게 익숙했던 신용 1등급과 같습니다.
예전 신용등급과 현재 신용점수와의 비교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위 글을 통해 신용점수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우리가 알아야 하고 점수를 높여야 하는지 이해되셨다면
이제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그래야 점수를 높이는 것도 가능하니깐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신용점수 평가방법은
나이스(NICE) 와 올크레딧(KCB) 입니다.
평가항목의 비중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좀 더 세부적인 요소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신용거래 기간
신용거래 기간은 기업이나 개인이 얼마나 신용을 잘 유지하면서 거래를 해왔는지 보는 요소입니다.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잘 유지하면서 거래기간이 길어질수록 점수는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2. 지불(상환) 이력
신용점수는 신용거래를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거래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금융기관에 돈을 맡기거나,
투자도 하지만, 보통 높은 비중으로 대출/보험 등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때 상환하는 능력은
신용점수를 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는 신용점수를 낮추는 이유가 됩니다. 핸드폰 소액결제, 핸드폰 요금 / 세금 /카드대금 등등
우리가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던 혹은 하루 이틀은 괜찮겠지 생각했던 것들이 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3. 여러 신용거래
신용거래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예/적금 거래 / 대출 / 신용카드 / 주식 / 보험 등등 수많은 금융기관 상품을
다양하게 이용할수록 거래정보가 쌓이며 이런 정보들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무분별한 신용거래는 물론 안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하나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용 한도
금융기관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신용한도 및 잔액에 따라 신용점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한도를 얼마큼 사용하는지 일정한 비율로 유지할 수 있는지도 보게 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보고 이해하셨다면, 이제 신용점수에 대해 모두 이해하셨습니다.
이제 이런 요소를 통해서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
꼭 하시길 바랍니다.
1. 각 금융 어플을 이용한 점수 올리기
올크레딧(KCB)는 토스 / 카카오뱅크 / 카카오페이 / 뱅크샐러드 / 페이코 어플을 통해
신용점수 조회와 점수 올리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실행 - 하단 또는 상단 메뉴 - 신용점수 또는 신용조회 클릭 - 점수 조회 및 점수 올리기
순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나이스(NICE)는 나이스평가정보 어플/ KT PASS를 통해 가능합니다.
확인 방법 역시 위 설명드린 방법과 동일합니다.
2. 신용카드를 여유롭게 이용하기
신용카드를 대부분 가지고 계실 겁니다. 이용방법에 따라 하나만 쓰시거나 3개에서 4개까지도 사용하실 겁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중요한 카드사용은 카드한도를 꽉 채우는 것보다 30% 정도는 남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1개를 100% 사용하는 것보다 3개를 이용해서 각각 30% 쓰는 것이 좋습니다.
100%를 사용하는 것이 안 좋은 이유는 금융기관에서는 한도를 모두 사용하는 지출방식은 추후 상환능력에
무리를 준다는 판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금융기관에서는 상환이 중요한 부분인데 이에 문제가 될 만한
요소는 모두 마이너스 요인이 되는 겁니다.
3. 대출을 적절하게 이용
금융기관의 대부분의 수익은 대출을 해주고 이에 따른 이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대출이 하나도 없는 것은 오히려 신용점수에는 좋지 않습니다. 즉, 신용거래가 활발한 것이 중요한데,
소득에 맞는 대출을 이용하시고 잘 갚는 방식의 거래는 신용점수를 계속 올려주는 방법이 됩니다.
다만, 대출은 꼭 필요한 상황일 때, 사용하는 것이지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사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꼭 서야 되는 경우는 보통 집을 사야 하는 경우, 전세자금이 필요한 경우, 학생의 경우 학자금대출 이 있습니다.
4. 학자금 대출 상환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이용하실 겁니다. 등록금을 저렴한 이자로 빌릴 수 있어 당장 등록금이
없어 대학진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대학생이라고 해봐야 이제 갓 성인이 된
사람이기 때문에 금융지식이나 위에 언급한 신용점수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자금대출 상환을 연체한다던지, 이자 납부를 제때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한국장학재단에서는 1년가 꾸준히 상황을 한 대출자에게 성실 상환자로 지정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신용점수가 상승하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신용점수라는 것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가까이 있고,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지표입니다.
작은 습관으로도 쉽게 떨어질 수 있지만, 올리기엔 너무나 어려운 것이 신용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중요성을
느끼시고, 신용점수를 떨어지게 하고 있던 행동들이 있었는지 돌아보시고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