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겟아웃 줄거리 감독의도 및 결말해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의 중요장면과 결말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어 영화를 안 보신 분이라면 포스팅의 내용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가 많고 이를 여러 요소적인 부분으로 풀어내서 좀 더 인상 깊은 영화가 되었습니다. 

 

영화 겟아웃의 줄거리 

등장인물인 크리스와 로즈는 연인사이이다. 크리스는 흑인이고 로즈는 백인인데, 로즈가 크리스를 자신의 가족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어 한다. 이에 크리스는 남자친구가 흑인인걸 부모님이 알고 계시는지 물어보며 흑인과 백인이 교제하는 것이 영화 속 배경에 문제가 되는 상황인걸 노출한다. 로즈는 부모님이 이미 알고 계시며 선입견이 없다며 크리스를 안심시키고 결국 로즈의 집에 인사를 드리러 가게 된다. 처음 로즈의 부모님을 만나게 된 크리스는 많이 긴장을 하지만 가족들의 환대에 금방 마음을 놓으며 자연스레 대화를 이어나간다. 로즈의 아버지인 딘은 크리스에게 가족을 소개하면서 윌터(집사)와 조지나(가정부)를 소개해주며 자신의 아버지를 모시기 위해 고용했던 사람들이라고 흑인을 고용한 것에 불편함을 느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한다. 윌터와 조지나를 만난 크리스는 같은 인종에 대해 반가움을 느껴 인사하지만 뭔가 모를 이질감에 이상함을 느낀다. 그날 밤 담배를 피우러 나갔다 들어오는 길에 로즈의 엄마와 마주치고 그가 최면치료술사라는 말을 듣게 된다. 크리스의 엄마는 뺑소니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는데 본인은 집에서 tv를 보고 있었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던 크리스는 로즈와 대화하다 최면에 빠지게 된다. 다음 날 아침 이상한 기분으로 일어나게 된 크리스는 오늘이 할아버지의 기일이라 일가친척들이 모이게 된다는 소리를 듣게 되고, 온통 백인뿐 인 가족들 사이에 불편하게 서있다가 흑인 한 명을 발견하고 발견하고 반가운 마음에 다가 인사를 하지만 이 사람 역시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이를 촬영하려 핸드폰으로 사직을 찍는 순간 플래시가 터지고 흑인(로건)의 눈빛이 변하더니 크리스에게 나가라고 소리친다, 그리고 영화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크리시가 느낀 위화감과 설명하기 힘든 흑인들의 태도의 이유가 밝혀진다. 

 

감독의도

처음 크리스가 같은 흑인들을 만났을때, 친근하게 다가가지만 그에 대응하지 않는 모습으로 위화감을 느끼게 하는데 이를 크리스뿐 만 아니라 영화를 보는 관객들까지도 느끼게 만들었다. 배우의 웃고 있지만 부자연스러운 표정을 보임으로써 영화 속에 등장하는 흑인들이 뭔가 다르다는 이질감을 만들어냈고, 이는 영화 후반부에 그 이유를 잘 풀어냈다. 이러한 등장인물 간의 이상한 대화 모습들은 관객들을 어리둥절하게 했고, 나아가 그것이 기괴스럽고 공포스럽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데 이 것이 바로 감독의 의도라고 볼 수 있다. 귀신이나 괴물들이 나오지 않아도 사람만으로도 공포감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었고 너무나 비현실적이지만 어쩌면 어딘가에선 실제 일어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해 더욱 공포감을 주는 것이다. 사실 영화 속 중간중간 복선을 만들어 놓기도 하고 흑과 백의 색 대비를 계속해서 보여주기도 하면서 

로즈 집에 대한 이질감과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다라는 암시를 하고 있고 이는 영화 후반부에서도 관객들이 긴장하고 집중하면서 영화를 볼 수있게하는 요소가 되었다. 

 

결말해석

결말은 두 가지이다. 여기서부턴 영화의 결말과 그에 따른 개인적인 해석이 들어가 있다. 첫 번째 결말이자 본래 결말이었던 것은 크리스가 최면에 걸린 척 로즈의 가족들을 속이고 결박에서 빠져나와 로즈와 그 가족들을 물리치지만 경찰이 들이닥쳐 결국 크리스는 감옥에 간다는 설정이었다. 두 번째 결말은 현재 영화의 결말인 경찰이 아닌 크리스의 친구 로드가 내려 크리스와 함께 빠져나가는 결말이다. 애초 결말이었던 설정은 몸을 뺏기고 죽을 위기까지 있었던 크리스가 이에 저항하고 빠져나오지만 결국 사회는 그가 범죄자라는 결정을 한다. 이를 본 관객이었다면 영화 내내 긴장과 불편함 등을 느끼고 피로해진 상태에서 주인공이 결국 범죄자가 된다는 설정은 납득하기 힘들었고, 많은 불쾌함을 느끼게 했을 거다. 두 번째 결말을 채택함으로써 감독은 영화 내용에서 여러 복선관 암시하는 장면들로 의도를 표현했고, 마무리는 상업영화인 만큼 관객들에게 여러 재미와 깔끔한 결론을 내어서 영화를 마무리 지었다. 이런 선택이 CG기술이 없어도 충분히 공포스러운 영화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해석들로 영화제목인 겟아웃은 한 단어 만으로 영화자체를 표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