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30년 동안 일정비율로 매일 방류를 시작하게 됩니다. 여러 걱정과 불안이 생기는 이 때, 우리 일생생활에서 달라지는 점과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천일염 및 해산물 값 폭등
처음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가능성이 나왔을 때, 국내 천일염 수요가 폭등하면서 물량을 제한하면서 판매를 조절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를 하게 되면 바다가 방사능으로 오염이 되며, 바다물 자체에서 얻는 소금이 앞으로는 사용할 수 있다는 공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태 역시 오랫동안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아마 매년 김장철마다 가장 오래된 천일염을 찾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소금 가격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금이나 해산물 등 일본 방류가 시작되면서 바다의 방사능 오염을 걱정하는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방사능 검사를 거친 해산물이나 천일염 등이 표시되어 판매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몇몇 사람들은 휴대용 방사능탐지기를 구매하는 등 각자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단 무작정 방사능을 걱정하여 사재기를 한다던가 미래를 대비해서 뭔가를 구비하려는 생각은 안하셔도 됩니다. 일단 많은 과학자 또는 전문가들이 방류를 하여도 결국 희석이 되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일반 자연에서 내는 방사능 양과 비슷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어떠한 정보도 확인이 되자 않는 시점에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로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염수 방류와 정치
내년 지방총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선거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두 정당 모두 같은 사태를 두고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입장을 고수하고 상대편에게 불리한 내용을 퍼트리며 내년 국민들의 표심을 잡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는 군중심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생각이 혼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분위기에 휩쓸리게 되면 본인에게 좋지 않습니다.
선거는 결국 사람을 보고 그리고 정책을 보고 판단하셔야 되는 부분이지, 분위기에 휩쓸리면 안됩니다. 이런 것을 원하는 집다이 바로 각 정당이며 이런 움직임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끔 계속 머리를 쓰고 있습니다. 오염수 방류는 당연히 정치와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방류를 무조건 반대한다면 반대하는 정당를 지지하시면 되고, 찬성하고 큰 문제가 없을거라 보시면 찬성하는 정당을 지지하시면 됩니다. 결국 우리가 선거를 통해 대리인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정확한 정보를 중립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생 찝찝함과 불안감
여러 매체에서 전문가들과 기관에서 나와 오염수 방류는 안전하며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30년간 방류했을 땐 결과가 어떨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우리 마음속에는 뭔가 모를 찜찜함이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특히 물은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벌써부터 먹는 물을 걱정하며 정수기 또는 생수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기는 이유가 바로 이런 불안감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수관련 회사 또는 정수기 / 필터 회사 등 여러 회사들이 이런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이를 마케팅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먹는 물을 걱정하고 특히 아이를 키우는 많은 집에서 사용하는 필터입니다. 만약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시고, 조금이라도 찝찝함이나 불안감을 없애고 싶으시다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리타 필터 보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다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